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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정IC~문동간 국지도 58호선 건설 '탄력 받는다'예비타당성조사 B/C비율 1 보다 커고 AHP0.5 이상
박춘광  |  geojetimes@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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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2.07.24  09: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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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민호 시장 취임 이후 최대 업적으로 평가 받을 듯
2011년 거가대교 개통이후 관내 유일한 간선도로인 국도14호선과 시가지 병목현상·교통량 분산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송정IC~문동간 국지도(국가지원도로)58호선 건설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돼 사업에 대한 탄력이 붙을 전망이라고 거제시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밝힌다.

이 사업의 주요내용은 연초면 송정리 송정IC~문동동 국도대체우회도로까지로 길이 7.36Km, 폭20.0m 도로로서 추정사업비는 2,299억원에 이른다. 사업기간은 지난 2011년부터 2020년까지 10년까지다. 이도로가 결국 통영-거제간 고속도로 대체 효과를 담당하는 보조수단이 될 전망이다.

   
 
시가 밝히고 있는 그간 추진사항을 보면
❍ ‘11. 04 :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제출(국토부)
❍ ‘11. 07~09 : 국가재정사업 시행건의 및 중앙부처 방문
❍ ‘11. 10 :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개최 확정(기재부)
❍ ‘11. 12~’12. 06 : 예비타당성조사 실시(한국개발원)
❍ ‘12. 01 : 예비타당성조사 및 현지방문(한국교통연구원)
❍ ‘12. 02 : 예비타당성조사 업무협의차 방문(국토부, 기재부, 한국개발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 ‘12. 06 : 최종보고회 개최 및 2012년 본예산 설계용역비(30억원) 반영 건의(거제시→국토부)
❍ ‘12. 07. 19 : 예비타당성조사결과 통보(기재부→국토부) 이다.

지난 1월에 실시된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제성분석 B/C 0.91, 종합평가 AHP 0.510로 예비타당성조사 운용지침상  B/C비율 1보다 크거나, AHP 0.5이상으로 나와 사실상 사업성이 인정된 셈이다.

따라서 거제시는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만큼 중앙부처 공무원 등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우선 시급한 기본설계 용역비(30억원)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거가대교 개통으로 지역 통과교통과 생활교통의 교통량 분산과 관광객 증가에 따른 낙후된 지역발전의 촉진제 역할은 물론 거제시민의 오랜 숙원이 해소됭 전망이다.

이 도로개설과 관련해 윤 영 전 국회의원과 전 여의도연구소 김현철 부소장도 상당한 협조와 지원을 한 사업으로 거가대교로 부터 유입되어 통영방면 등으로 우회하는 차량들의 도심 우회기능을 상당량 감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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