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왼쪽
오른쪽
> 사람들
[뉴스속 인물:김정기]'릴레이 강연 이어가는 김정기 성결대석좌교수''대한민국 선진화·미래형 리더의 조건' 제시하는 거제인 변호사
박춘광  |  geojetimes@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4.04.27  14:05:3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창원대,창신대,경남한중경제인협회,거제대학교, 거제공고, 동부중 등 릴레이 특강
기회가 주어진다면, "거제의 후배들에게 꿈을 키워주고 싶다"

   
 
김정기 성결대 석좌교수가 7일부터 16일까지 경남에서 릴레이 강연을 했다. 김 석좌교수는 7일 오후 4시 창원대학교에서 1학년 전체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선진화의 길과 시대정신’을 주제로, 이날 오후 6시 창원호텔에서는 경남한중경제인협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경제금융대국 중국, 팍스시니카는 오는가’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또 8일 오전 11시 창신대학교에서는 ‘미래형 리더의 조건’을 주제로 1학년 전체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16일 오후 4시에는 거제대학교에서 ‘꿈꾸는 리더가 아름답다’는 주제로 전교생을 대상으로 강연했다.17일 오전에는 고향인 동부면에 있는 동부중학교에서 '나는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 오후에는 마이스트교인 거제공고에서 '꿈꾸는 리더가 아름답다'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실시했다.

김 교수는 이번 릴레이 강연에서 “대한민국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성장 못지않게 우리 사회의 신뢰 회복과 함께 국민은 믿음을 통한 긍정적인 자아관의 확립, 정직을 통한 공사구분의 정신 배양, 사랑을 통한 나눔의 실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를 토대로 국가는 도전정신과 창조적 파괴가 지배하는 창조경제대국, 투명성과 원칙이 지배하는 민주정치대국, 베풂이 지배하는 복지사회대국이 돼야 한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전 주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와 전 한국사이버대학교 총장을 거쳤으며, 지난해에는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북한학강좌 과정 △창원대 대학원 서울분원 미래창조융합최고위과정 △마산중앙고 △경남신문 직원연수 등의 강좌를 진행하는 등 거제인으로서 각계의 요청에 따라 연이어 강연을 펴고 있다.

특히 김교수는 본사와의 통화에서 어느 지역보다 애정이 많은 고향 거제시민들과 지역내의 학생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고 말하고 여건이 주어진다면 거제시를 위해 해외 활동을 비롯한 분야에서 거제시를 돕고 싶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첨부하는 그의 이력이 말해주듯이 그는 정재계를 비롯해 학계 등에서 석학으로 인정 받으면서 해외 근무 당시 등을 예로들며 국제도시거제, 세계최고 조선도시로서의 거제를 빛내고 싶다고 말했다.

김정기 성결대학교 석좌교수 프로필

1960년 경남 거제 출생

학력
-미국 뉴욕주립대 정치학과 최우수 졸업 (Summa Cum Laude)

   
 

-미국 뉴욕주립대 정치학 박사 과정 (Ph.D. Program)
-미국 마퀘트대(Marquette) 로스쿨 법무학 박사 (Juris Doctor)
-미국 하버드대 최고지도자과정 (Senior Executive Program)
-중국 북경대학 북한학 연구학자 (Research Scholar)

외교통상 경력
-주 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
-2010 상하이엑스포 대한민국 정부대표
-CEFRI 중국경제금융연구센터 초대 이사장

교육행정 경력
-성결대학교 교양교직학부 석좌교수(現)
-한국사이버대학교 법학부 교수, 학장, 총장
-고려대학교 로스쿨 최고위과정(KNA) 초빙교수(現)
-중국 남경대학 국제경제연구소 객좌교수(現)
-중국 북경대학 동방학연구원 연구교수

법조 경력
-미국 변호사(現)
-밀워키지방법원 판사시보
-법무법인 영진 법률고문(現)
-법무법인 백상 고문변호사

     저서
-밀리언셀러 거로영어연구 [전 10권] (1983-1995, 거로출판)
-나는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 (2002, 조선일보)
-한국형 협상의 법칙 (2004, 도서출판 청년정신)
-미래형 리더의 조건 (2007, 도서출판 오름)
-꿈꾸는 리더가 아름답다 (2011, 형설라이프)
-中文版英語詞綴詞典(2009, 新東方)
-中文版英語詞根詞典(2009, 新東方)
-中文版我挑戰1%可能性(2010, 上海外國語大學出版社)
-中文版英語詞組詞典(2012, 新東方)

걸어온 길

1. 뉴욕주립대 정치학과 최우수 졸업, 마퀘트대 로스쿨 법무학 박사,하버드대 케네디스쿨 최고지도자과정, 북경대학 북한학 연구학자

☞ 1% 도전정신과 창조적 상상력으로 살아온 희망21

거제에서 동부중학교를 졸업했지만, 부친께서 공직생활을 그만두고 시작한 감귤농장이 56년만의 강추위로 실패하면서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없는 형편이 되었습니다. 특별장학생으로 수업료 전액을 면제받고 마산중앙고등학교에 진학했으나 생활비를 대기 어려워 2학년 1학기를 마치면서 자퇴했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상경, 굶어가면서 공부해 10대에 ‘소년강사’가 되었고, 20대에 고려대, 연세대, 서울대에서 ‘스타영어강사’가 되었습니다.

   
▲ 미국 뉴욕주립대 정치학과 졸업생 150명 중
유일하게 최우수 졸업 (Summa Cum Laude)의
영예를 차지했다
대입검정고시를거쳐 뉴욕주립대(Stony Brook) 정치학과를 최우수 졸업(Summa Cum Laude)하고, 마퀘트대(Marquette) 로스쿨에서 법무학 박사(Juris Doctor)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연세대 국제학부에서 동아시아학을 공부하여 한중일 3국의 정치사회에 대한 균형잡힌 시각을 가지게 되었고, 북경대학에서 북한학을 연구하여 통일문제에 정통하게 되었습니다. 하버드대 케네디스쿨 최고지도자과정(Senior Executive Program)을 통해 지도자 수업을 받았습니다.

또한 자전에세이 ‘나는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조선일보사)베스트셀러로 신선한 감동을 주었고, 100만부 이상 팔린 대학가의 베스트셀러 ‘거로영어연구’(거로출판)저술하여 한국 대학영어 역사에 큰 획을 그었습니다.

 2. 주 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 2010 상하이엑스포 대한민국 정부대표, CEFRI 중국경제금융연구센터 초대 이사장

☞세계화시대 외교통상 전문가

상하이시, 강소성, 절강성, 안휘성 등 인구 2억이 넘는 관할지역의 교역량이 대미 교역량 보다 많은 세계 최대규모의 경제공관인 주 상하이 총영사관 총영사로서 삼성, LG, 현대, SK, 포스코, 금호, 한화, 두산, 한진, 효성 등 3,000여개의 한국기업을 지원하며 현장중심의 발로 뛰는 총영사상을 구현했습니다.

 경제올림픽인 2010 상하이엑스포 정부대표로서 한국관이 192개 참가국 중 건축

   
▲ 주 상하이 대한민국 총영사로서 건국 60주년
기념식장에서 중국 차세대지도자 韓正 상하이시
시장과 담소하고 있는 김정기 총영사
디자인부문 은상, 영상부문 오스카상, 10대 인기관 중 최다관람객 동원 등 엄청난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했습니다. 세계 최대의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 내수시장의 잠재적인 소비자들인 700만 이상의 중국인이 한국관을 관람하여 예산 400억으로 4조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내어, 대한민국의 국익을 극대화했습니다.

CEFRI 중국경제금융연구센터를 설립하여 중국 경제금융 관련 학술·연구 활동과 정보 수집 및 정보 재생산을 통해 통합적인 경제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 기업간, 한·중 기업간 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우리 기업의 경제·금융을 지원하는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또한 중문판으로 대학영어교재인 ‘中文版英語詞綴詞典’(新東方), ‘中文版英語詞根詞典’(新東方), ‘中文版英語詞組詞典’(新東方)자서전인 ‘中文版我挑戰1%可能性’(上海外國語大學出版社)출간과 동시에 베스트셀러가 되어 지식컨텐츠 수출 1호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3. 성결대 교양교직학부 석좌교수, 한국사이버대학교 법학부 교수, 학장, 총장, 고려대 로스쿨 최고위과정 초빙교수, 남경대학 객좌교수, 북경대학 연구교수

☞디지털시대 교육행정 전문가

성결대학교 교양교직학부 석좌교수로서 미국학을 강의하면서 미래시대에 도래할 세계중심질서에 대한 예리한 분석으로 명성을 얻었습니다. 고려대학교 로스쿨 최고위과정에 매학기마다 출강하여 지도자 양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성결대학교 교양교직학부 석좌교수 위촉과
동시에 전체 교수, 직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교
51주년 기념 강연을 하고 있는 김정기 석좌교수
첨단 인터넷대학인 한국사이버대학교 법학부 교수를 거쳐 40세에 최연소 초대학장(총장)을 역임했습니다. 한국사이버대학교는 연세대와 디지털조선일보가 주관하고 전국 40개 대학이 컨소시엄을 이루어 설립한 교육부인가 정규 4년제 대학입니다. 4년제 대학의 경영자로서 정보와 지식혁명시대에 사회가 필요한 인재를 제때에 제대로 양성했습니다.

북경대학 동방학연구원 연구교수로서 중국학을 연구했고, 남경대학 국제경제연구소 객좌교수로서 세계경제금융을 강의했습니다. 제조대국 중국이 금융대국으로 도약하는 과정을 미국 산업발전사를 대입하여 비교·분석하고 예측하는 독특한 접근방식이 ‘China School’의 인정을 받았습니다.

또한 젊은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꿈꾸는 리더가 아름답다’(형설라이프)와, 리더의 조건으로 도전정신과 창조적 상상력, 갈등을 극복하는 조정능력, 공사구분의 정신을 기반으로 한 높은 이상 등을 제시한 ‘미래형 리더의 조건’(도서출판 오름)저술했습니다.

4. 미국변호사, 밀워키지방법원 판사시보, 법무법인 백상 고문변호사, 법무법인 영진 법률고문

☞통일시대 국제협상 전문가

국제협상 전문 미국변호사로서 협상, 조정, 중재를 다루는 ‘대안적 분쟁해결

   
▲ 미국 위스콘신 주 대법원에서 선서하고
있는 김정기 변호사
법’(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을 중점적으로 공부하여 ‘CALI Excellence for the Future Award’를 수상했습니다.

밀워키지방법원 판사시보로서 백인들을 원고와 피고로 놓고 단독으로 조정하는 소액재판 성공률이 85%를 넘었을 정도로 윈윈 협상에 탁월함을 발휘했습니다.법무법인 백상 고문변호사와 법무법인 영진 법률고문으로 미국법과 중국경제금융을 자문했습니다.

또한 남북관계를 비롯한 갈등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협상력을 갖추는데 필요한 ‘한국형 협상의 법칙’(도서출판 청년정신사)을 저술했습니다.

   
 
   
 
   
 
   
 


 

[관련기사]

박춘광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최신 인기기사
1
거제경찰서 '행정타운 입주불가, 장평동 이전 신축' 입장 고수
2
거제시 최초 야시장 '거제몽돌야시장' 개장…매주 금, 토 운영
3
[인사] 경남교육청, 9월 1일 자 교육공무원 518명 인사
4
거제 명사해수욕장, 경남 최초로 여름철 한시적 야영장 등록 운영
5
정관장 고현점, "추석, 즐거운 Holiday" 특별 이벤트 진행
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명칭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경남 아009호 | 등록연월일 : 2005년 11월 10일 | 제호 : 거제타임즈 | 편집인 : 박현준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현준
발행인 : 김철은 | 발행연월일 : 2003년 4월 16일 | 발행소: 경남 거제시 서문로 72 (고현동) 태원회관빌딩 6층ㅣ전화: 055-634-6688 / FAX: 055-634-6699
Copyright © 거제타임즈. All rights reserved. 문의메일 : geojetimes@hanmail.net